[뉴스프리존=허엽 기자]1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9부(부장판사 김수정) 심리로 열린 '비선실세' 최순실씨가 이화여대 학사비리 사건으로 첫 재판에서 억울하다며 눈물을 보였다. 이날 최씨는 "이런 일로 이화여대 관계자들이 이런 일을..
[뉴스프리존=허엽 기자]11일 저녁 검찰에 체포된 고용태 씨의 변호인인 김용민 변호사는 “고 씨가 체포되기 전날 검찰과 고 씨의 출석 일정을 조율했다면서 검찰의 체포 사유인 출석 불응 우려가 있었는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김 변호사는 12일 TB..
[뉴스프리존=허엽 기자]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을 상대로 특검에 이어 50일 만에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이 또 기각됐다.검찰이 적지 않게 보강 수사를 했음에도 법원은 우 전 수석이 구금 상태에서 수사나 재판을 받아야 할 정도로 혐의가 소명되지는 않았다고 판단했다..
사진제공/서울동부지법[뉴스프리존=허엽 기자]법원 직원이 압류한 승용차를 빼돌려 타고 다니다 재판에 넘겨진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서울동부지검 형사1부(김동주 부장검사)는 업무상 횡령 혐의로 서울동부지법 집행관실 직원 신 모 씨를 지난달 말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신..
[뉴스프리존=허엽 기자]직권남용, 위증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11일 오전 10시 5분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했다. 지난 2월 특검에서 청구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뒤 두 번째 영장심사다.우 전 수석은 &lsqu..
자료사진/뉴스프리존 DB[뉴스프리존=허엽 기자]금융감독원의 변호사 채용비리를 수사해 온 검찰이 김수일 금감원 부원장 등을 업무방해혐의로 기소하면서 수사를 마무리했다.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박승대 부장검사)는 금감원 직원 채용 기준을 임의로 변경한 혐의로 김 부원장과 이..
[뉴스프리존=허엽 기자]검찰은 최순실 씨의 측근이었던 고영태 씨가 관세청 고위직 인사에 개입하고 돈을 받은 정황을 포착했다.검찰 특별수사본부에 의하면, 인천본부세관 이 모 사무관은 전 더블루케이 부장 류상영 씨를 통해 고 씨에게 자신의 선배 김 모 씨가 인천본부세관장이..
[뉴스프리존=허엽 기자]검찰이 최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공론화되고 있는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입장을 내놓았다. 김수남 검찰총장은 7일 서울동부지검 신청사 준공식 기념사에서 “검찰은 경찰국가시대의 수사권 남용을 통제하기 위해 준사법적 ..
SBS뉴스 화면 캡쳐[뉴스프리존=뇌물수수 등 혐의로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한 검찰이 6일 두 번째 구치소 방문 조사를 9시간가량 진행했다.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날 오전 11시경부터 오후 8시경SBS까지 박 전 대통령을 조사했다.이달 4..
자료사진/뉴스프리존 DB[뉴스프리존=허엽 기자]검찰이 한 경찰 간부의 직권남용 혐의를 수사하기 위해 경찰청을 압수수색했다.서울서부지검은 5일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해 경찰청 감찰과의 감찰 자료 등을 임의제출 형식으로 확보했다고 밝혔다.앞서 인천지방경찰청 소속 A 경찰관..
김기춘-조윤선/사진=뉴스프리존 DB[뉴스프리존=허엽 기자]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문화·예술계 지원 배제 명단, 이른바 ‘블랙리스트’와 관련된 첫 재판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
[뉴스프리존=허엽 기자]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6일 오전 9시 55분 검찰에 출석했다. 우 전 수석은 이날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됐다.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한 우 전 수석은 ‘세월호 수사외압 의혹과 공무원 인사 개입 의혹’ 등..
사진/JTBC[뉴스프리존=허엽 기자]뇌물수수 등 혐의를 받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후에도 ‘결백하다’거나 ‘모르는 일’이라는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검찰의 대응 전략에 관심이 쏠린다. 구속 만기인 오는 19..
[뉴스프리존=허엽 기자]검찰이 4일 오전 10시경 부터 서울구치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조사하고 있다. 검찰 측에서는 지난해 특별수사본부 1기때부터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했던 한웅재 형사8부장검사가 이날 조사에 나섰다. 보조검사와 여성수사관 1명도 투입됐다. 한 부장검..
자료사진[뉴스프리존=허엽 기자]국제축구연맹(FIFA) 비리와 연루된 브라질마케팅사와의 거래에서 수억 원대의 돈을 돌려받아 챙긴 혐의로 국내 광고사 전직 임원이 검찰에 구속됐다.서울중앙지검 외사부는 지난달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최 모 씨를 구속했다.최 씨는..
[뉴스프리존=허엽 기자]3년 이상 5년 미만의 단기 법조 경력자 107명이 신임 법관으로 임명됐다. 대법원은 3일 오전 10시 서울 서초동 대법원 청사 1층 대강당에서 신임 법관 임명식을 개최했다. 이날 임명식은 지난 2월 16일 대법관회의에서 임명동의한 단기 법조경력..
사진은 한국마약범죄학회에서 탄생시킨 '가평중앙교육원 마약범죄학 박물학' 내부/뉴스프리존 자료사진[뉴스프리존=허엽 기자]지난해 수사기관이 적발한 마약사범과 압수 마약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검경 합동수사반은 2일 지난해 마약류 사범을 1만 4,241명 단속했다고 밝혔..
[뉴스프리존=허엽 기자]뇌물수수 등 혐의로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한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보강조사 준비에 힘쓰고 있다. 특수본 관계자들은 휴일인 2일에도 검사와 수사관 상당수가 출근해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추가 조사할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 수..
[뉴스프리존=허엽 기자]최순실 씨의 일반 면회 금지가 4개월 만에 해제됐다.1일 서울중앙지법에 의하면, 최 씨의 미르.K재단 강제 모금 사건을 심리 중인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는 검찰이 지난달 30일 변호인외 접견이나 교통을 금지해달라고 낸 신청을 기각했다...
[뉴스프리존=허엽 기자]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됨에 따라 검찰은 다음달 중순경에 박 전 대통령을 재판에 넘길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통령의 구속 기한은 다음달 19일까지로, 검찰은 남은 20일 안에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혐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