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영(복지국가소사이어티 정책위원, 여주시의원)인류의 역사에서 시민혁명이라는 소중한 경험의 있고 없음은 진보의 역사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수놓아 나갈 수 있고 없음의 역량 차이를 가늠해준다. 마찬가지로 소시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스스로의 손으로 일궈낸 자그마한 성..
홍곡지지 오래전 [덕화만발]을 만들 때의 일이 생각납니다. 나름대로 큰 뜻을 품고 정열을 불사르고 있을 때에 청천벽력 같은 일이 벌어졌습니다. 어떤 인사가 이 정도의 글과 몇 사람 되지도 않는 회원들을 가지고 어찌 맑고 밝고 훈훈한 세상을 만들 수 ..
근심걱정은 왜 생기나누구나 살아가면서 성공하고 싶어 한다. 그 이유는 근원적으로 경제적인 안정감과 행복한 가정, 그리고 자신의 추구하는 꿈을 이루기 위해서이다. 이런 과정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면 걱정과 근심이 생긴다. 이러한 근심과 걱정을 극복하는..
[뉴스프리존 = 대전, 김기평] 사람들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성공하고 싶어 한다. 그 이유는 근원적으로 경제적인 안정감과 행복한 가정, 그리고 자신의 추구하는 꿈을 이루기 위해서이다. 이런 과정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면 걱정과 근심이 생기게 된다. 근심..
무가지보 무가지보(無價之寶)라는 말이 있습니다. 값으로 따질 수 없는 보배를 말하지요. 그런데 우리는 저마다 태어나면서 그 무가지보를 가지고 나왔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 아는 사람이 드문 것이 문제입니다. 그 무가지보가 어디에..
배경민(복지국가소사이어티 연구원)‘제31조 1항,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이것은 대한민국 헌법에 명시된 교육받을 권리에 대한 내용이다. 교육 제도에 대한 기본적인 의무를 담은 교육기본법 제2조는 &lsquo..
미친 고민상담소 지난 주 왼쪽 눈의 백내장(白內障)을 수술을 받았습니다. 간단한 수술이라는데 제 체력이 달려서인지 무척 고생을 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장염(臟炎)이 걸려서 며칠을 두고 밤새도록 화장실을 들락거리는 고통에 시달렸습니다. 온 몸에 기운..
평상심으로 사는 법 ‘평상심(平常心)이 도(道)’라는 말이 있습니다. 평상은 공간과 시간을 초월하고, 범부(凡夫)와 성인(聖人)도 초월하고, 유무 생사도 초월하고 항상 하나의 마음뿐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냥 자재(..
【한애자 칼럼】- 건전한 보수주말이면 촛불민심의 탄핵찬성과 탄핵반대의 태극기집회를 바라보는 국민은 더욱 앞길이 막막하다. 이명박. 박근혜 보수정권 10여년에 대한 실망감에 더해 보수의 본질이 무엇인가의 회의만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뚜렷..
운명의 돌 2016년 12월 19일 국회 청문회에서 이영석 대통령 경호실 차장은 최순실 씨와 차은택 씨가 대통령의 사생활과 관련된 '보안손님'으로 분류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차장은 이날 ‘최순실 게이트’ 진상조사를 위한 국정..
진정한 용기 인생은 어차피 태어날 때부터 죽음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너도 죽고 나도 죽습니다. 죽음 앞에 행복해지기 위해서, 아니 죽음 뒤에 오는 삶을 위해서라도 우리는 비겁해지면 안 될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삶과 죽음은 둘이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뒷담화 ‘뒷담화’라는 말이 있습니다. 뒤에서 서로 말을 주고받는 행위를 말하지요. 영어로는 ‘Backbite’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뒤에서 물어뜯는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험담이 가벼운 흉보기로 끝나던가요?..
공감(共感) 공감이라는 말을 사전에서 찾아보았습니다. ‘남의 주장이나 감정, 생각 따위에 찬성하여 자기도 그렇다고 느낌’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그러니까 다른 사람의 감정, 의견, 주장 등에 대하여 자기도 그렇다고 느끼는 것을 '..
전) 공무원노조 경남본부장 정유근공무원노조법이 아직 제정되지 않았을 시기에 노조간부들이 전국대의원대회에 참여하거나 노동관련 집회에 참가하면 어김없이 경찰들이 따라 다녔고 여차하면 체포할 태세를 보였으므로 한시라도 긴장의 끈을 놓지 못했던 때가 있었다.이러한 상황 속에..
빙탄불상용 오늘 점심을 먹으면서 집사람이 냉동고에서 꽁꽁 얼은 큰 감을 꺼내 이를 뜨거운 물로 씻어 냅니다. 그랬더니 먹기 좋게 껍질이 깨끗이 벗겨진 것을 보았습니다. 이를 보고 순간 빙탄불상용(氷炭不相容)이라는 사자성어가 생각났습니다. 얼음과 숯..
선업(善業) 우리가 살아가면서 알고도 짓고 모르고도 짓는 것이 죄악입니다. 세상에 죄악이 없어지면 얼마나 살기 좋을까요? 그러려면 그 죄는 어떻게 짓는가 알면 막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 세상엔 죄악이 없어지고 낙원세계가 전개될 것이 아..
아름다운 사람 문득 호랑이는 죽어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 이름을 남긴다는 속담이 떠올랐습니다. 그럼 저는 죽어 무엇을 남길 것인지 고민이 생겼습니다. 그야 저는 가진 것이 없으니 세상을 위해 많이 베풀기도 어렵고, 남들처럼 명예도 학식도 모자..
언론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언론의 자유 언론이 본질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전제가 됨→ 자유로운 의사 표현,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구현시민의 알 권리에서 파생되는 권리임. 그러므로 다른 권리보다 항상 앞서는 무조건적인 권리가 아니라 생명권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