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이란 국가경제의 가장 요긴한 에너지 원(源)의 개발이다 작년 세밑에 우연히 통계청이 발표한 창업실적관련 통계를 보고 충격을 받았다. 창업이 법인기업과 개인기업 합해서 거의 1백만 개에 달했는데 생존율을 보면, 열의 셋이 겨우 5년을 버틴다. 창업이란 국가경제..
세상에 병든 기업이 부지기수고, 기업이 않는 병이 여러 가지인 데도 병든 기업을 치료하고 기업의 건강관리를 진단하고 도와줄 종합병원이 없다는 게 의문이고 아쉽다. 세상엔 기업관련 연구소나 기업진단 전문 업체, 교육훈련기관이 많다. 그러나 병든 기업의 건강을 진단하고 ..
창업은 꿈에 부푼 시작에 비해 비극적 종말을 고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것은 마치 승전보를 전하고 죽은 페이디피데스의 비극적 최후와 같다. 천신天神 제우스의 쌍둥이 아들 휘하에는 마라토스라는 용맹한 장수가 있었다. 숙적 페르시아와의 전쟁 때 그는 좀처럼 결판이 나..
하다못해 구멍가게를 개업해도 돼지머리를 올린 고사 상을 차려 놓고 정성스럽게 빈다. 그야말로 가진 것 모두를 걸고 벌이는 창업은 성공을 도와 줄 젖어미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벤처 창업은 여니 일반 창업과 달라서, 그 과정이..
전에 우리는 심한 벤처 열병을 앓은 적이 있다. 그때 굴뚝산업은 사양화 될 것이고 벤처산업만이 살 길이라 했다. 과연 벤처는 신동 효자산업인 것인가. 우리가 벤처 열병을 호되게 앓고 났을 때 불과 이태 동안에 거덜 난 벤처 창업자의 주검이 수만에 달했다. 흑사병이나 ..
호사다마, 창업성공의 성으로 가는 길에는 험난하고 때로는 목숨을 앗아갈지도 모를 함정이 여기저기에 패여 있다. 어릴 적 강가에서 모래성을 쌓고도 대견해 손뼉을 치며 즐거워했다. 하물며 한 기업을 창업한다는 게 얼마나 가슴 뿌듯한 일인가는 새삼 설명이 필요치 않다. 그..
창업이 사업을 일으켜 성공시키는 대사이니 결코 만만할 리 없다. 최소한 힘든 세 고비를 지혜롭게 넘겨야 창업에 성공할 수 있다. 창업에는 성공 아니면 실패가 있을 뿐 중간이란 게 없다. 창업은 절대로 실패를 전제하지 않는다. 그러나 실패한 창업이 성공한 그것보다 ..
창업은 결코 실패를 전제하지 않는다. 한 번의 실패만으로도 창업자가 거덜 나는 건 물론 그의 후원자한테도 커다란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입히게 되기 때문이다. 창업은 불확실한 미래(시장)에 대한 모험(투자)이다. 그 모험은 콜럼버스의 항해 같은 것이다. 포르투갈..
벤처비즈니스 바다로 모험항해를 하려는 창업자들이 도중에 난파당하지 않고 성공의 항구까지 무사히 가려면 반드시 갖추고 지켜야할 것들이 있다. 벤처항해에 나서기 전에 반드시 갖춰야할 것들 중에 가장 우선돼야 할 것은 어떠한 난관에도 포기하거나 주저앉지 않겠다는 &l..
미래 기업가를 꿈꾸는 창업자는 임신한 여인처럼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흐뭇하다. 희망을 잉태하고 있기 때문이다. 창업은 일종의 기적을 일구려는 도전이다. 피그말리온의 창조에의 도전이 그러했고, 빌 게이츠가 19세에 미미한 나비 날개 짓으로 시작한 창업에의 ..
‘기업의 별’이라는 경영자는 누구나 선망하는 대상이다. 그러나 그들의 말로가 얼마나 허무한가는 누구도 주목하지 않는다. 경영자의 일생을 매미의 그것에 비유하는 것은 그 허무한 마감 때문일 것이다. 긴긴 애벌레시절을 천신만고로 견디고 자라 날개..
지금은 과거 그 어느 때보다 모든 분야, 특히 기업에서 전문화되고 프로정신이 투철한 일꾼들을 요구하고 있다. 그런 프로들은 바라보기만 해도 감동적인 즐거움을 준다. 프로란 승부나 경쟁에서 승자 또는 일인자가 되어 명성과 부를 거머쥐려는 사람을 말하는가? 프로는 시쳇..
별이라고 다 같은 별이 아니다. 태양처럼 빛나는 붙박이별이 있는가 하면 사라질 때만 잠시 빛나는 별똥별도 있다. 기업의 별인 임원도 그러하다. 외환위기가 닥쳐 기업들이 구조조정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을 때 부실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 해임한 임원들은 상당수에 달했..
도랑물을 마시고 한뎃잠을 자며 수 없이 생사의 기로를 넘나들었어도 로마제국의 장수들이 언제나 자부심을 가지고 기꺼이 전장으로 달려 나갈 수 있었던 것은 개선행진에 쏟아졌던 .군중의 박수 때문이었다. 내가 초임 이사라는 샛별을 달았던 70년대만 해도 지금처럼 CE..
창업자야말로 자기가 소유한 모든 것을 창업에 투자하므로 매사 현명한 결정을 해야 한다. 그런데도 불합리한 선택을 하는 관행은 여전하다. 창업은 불확실한 미래에 성공을 겨냥하여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모든 자산과 역량과 시간과 열정을 투자하는 비즈니스게임이므로 매사..
최고경영자가 자신의 진퇴 문제에 어떠한 소신을 가지고 있는가는 기업한테 매우 중요하다. 그것에 따라 그는 기업에 훌륭한 기업가로서 공헌할 수도 있고, 한낱 고급 월급쟁이에 불과할 수도 있다. 박종형 칼럼니스트 임기를 채우고 물러나는 사장은 떳떳하다...
한 때 우리나라는 몇몇 대기업들이 부실경영의 깊고 깊은 수렁에 빠져 국가경제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친 적이 있었다. 그 원인이 부도덕한 경영자의 부정한 경영 때문이라고 했다. 부실규모가 커서 존립을 위한 수습이 어려운 지경이라서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구조조정을 포함한 ..
유능한 장사 수완은 훌륭한 인격을 소유한 상인정신에서 우러나와야 힘 있고 오래 간다. 부정직하고 불성실한 장삿속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찬물을 끼얹는 것과 같다. 박종형 칼럼니스트 마케팅이란 아주 어렵고도 재미난 드라마다. ‘극劇&rsq..